자주하시는 질문 지표조사의 정의 및 개요는 어떻게 되나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2-04-24
조회수 3516
문화재 지표조사는 조사 대상지역 안에 있는 유적·유물을 지표상에 드러난 상태대로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정문화재는 이미 목록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그 소재지가 파악되어 있지만 지정되지 않은 문화재와 미확인 문화재들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지표조사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특히 매장문화재는 아직도 파악되지 않은 것이 더 많을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조사지역 안에 있는 유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들은 지표조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땅속에 들어 있는 매장문화재는 지표조사에서 쉽게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땅속에 들어 있는 유물들이 자연의 힘이나 사람들에 의한 지형변경으로 지표상에 드러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표조사만으로도 유물의 흔적을 가지고 유적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표조사는 이렇게 드러난 유물·유적들에 대해 지형을 훼손시키지 않은 채 그 분포상을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표상에 드러난 유적·유물은 조사지역 안에 어떤 성격의 유적들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표조사는 전문 학술기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표조사는 지표에 드러난 유물·유적을 확인해야 하므로 시기선택도 중요하며, 특히 매장문화재 확인조사를 위해서는 숲이 우거진 여름, 낙엽이 쌓인 가을, 눈 덮인 겨울철을 피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수풀이 우거지지 않은 봄철에 지표조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로드수 0